메일 쓰기
수신자 지정
본문 작성
파일 첨부
미리보기 / 임시저장
옵션 기능

 

송신자는 메일쓰기 화면에서 수신자 지정, 본문 작성, 그 외 부가 기능을 통해 메일을 작성하여 전송합니다.

 

메일 쓰기

메일 쓰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작성합니다.

  1. 웹메일에서 [메일]메뉴를 클릭합니다.
  2. 메일함 목록 상단에 메일쓰기를 클릭합니다.
  3. 메일 쓰기 화면이 나타나고, 다음 사항을 입력 및 설정하여 메일을 작성합니다.
  4. 메일 작성이 완료되면 툴바에서 필요한 옵션을 설정합니다.
  5. 메일 작성이 완료되면 툴바에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신확인

메일 쓰기 화면의 툴바에서 수신확인을 체크하여 메일을 발송하며, 수신자가 메일을 확인하였는지 수신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수신확인은 [메일] 메뉴 화면의 메일함 목록 상단에서 수신확인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저장
자동저장을 설정하면 메일을 작성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메일을 임시보관함에 저장됩니다.
메일 작성 화면의 우측에서 자동저장을 설정합니다.

  • 자동저장안함, 자동저장(30초, 1분, 3분)

 

수신자 지정

메일의 수신자는 다음과 같이 메일을 발송할 수신, 참조, 숨은참조를 지정합니다.

  • 받는사람 : 메일 수신자를 지정합니다.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 참조 : 메일을 참조할 수신 대상을 지정합니다.
  • 숨은참조 : 받는사람, 참조자에게 노출되지 않고 메일을 참조할 필요가 있는 수신자를 지정합니다. 숨은참조 필드는 참조 옆에 를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수신자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신자 입력란에 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합니다. (예) test@daou.co.kr
  • 주소찾기를 클릭하여 주소록에서 수신자 지정합니다. (예) "홍길동"<test@daou.co.kr>
  • 최근 보낸메일 주소에서 메일주소를 선택합니다.

수신자 입력하는 방법

수신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항 목 설 명
자동완성
입력방식

기존에 메일을 발송하였던 수신자의 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이름
입력 방식

수신자 입력란에 수신자 이름을 입력하여 메일을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검색
입력 방식

도메인 내 사용자, 주소록, 조직도 등에서 수신자를 검색하여 수신자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수신자 입력방식 선택은 웹 어드민 서버에서 설정합니다.

  • 웹 어드민 서버의 [서비스 > 웹 메일 설정 > 기본화면설정]

다음은 수신자 입력 방법에 대해 각각 설명합니다.

자동완성 입력방식

자동완성 입력방식은 수신자 정보를 받는사람 입력란에 입력하면, 기존에 메일을 발송하였던 수신자의 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이름 입력 방식

이름 입력 방식은 받는 사람 입력란에 수신자의 이름을 입력하여 메일을 발송하는 하는 기능입니다. 이름 입력 방식의 수신자 정보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메인 내 사용자
  • 개인 주소록, 공용 주소록
  • 최근 보낸 주소
  • 조직도

[참고]
검색 범위 중에서 조직도는 조직도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검색범위에서 제외됩니다.

메일쓰기 화면에서 받는사람, 참조, 숨은참조 입력란에 수신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수신자 이름은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수신자의 이름은 한글, 영문, 숫자, 공백(2개)을 입력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 수신자 이름이 홍길동인 경우

  • 홍길동(o), 홍 길동(o), 홍길(x), 길동(x)

(예) 수신자가 여러명인 경우

  • 홍길동, 김다우 또는 홍길동; 김다우

 

[수신자 이름이 동명이인인 경우]

수신자 이름이 동명이인인 경우, 메일 발송시 동일한 이름의 수신자 목록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수신자를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수신자인 경우]

메일 발송시 존재하지 않는 수신자인 경우, 주소 등록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메일이 발송됩니다.

 

검색 입력 방식 검색

입력 방식은 수신자 정보를 받는사람 입력란에 입력하여, 수신자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입니다. 수신자 정보의 검색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메인 내 사용자
  • 개인 주소록, 공용 주소록
  • 최근 보낸 주소
  • 조직도

[참고]
검색 범위 중에서 조직도는 조직도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검색범위에서 제외됩니다.

검색 입력 방식으로 수신자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일쓰기 화면의 받는사람 입력란에서 수신, 참조, 숨은참조를 선택합니다.
  2. 수신자의 이름 또는 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조직도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 검색어는 한글 2자이상 128자 이하, 영문 3자이상 255자 이하로 입력합니다.
    • 검색 조건은 검색어와 일치하면으로 검색합니다.
      (예) 홍길동으로 검색 시, 홍길동을 입력합니다. 홍길 또는 길동을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수신자 정보가 여러 명인 경우, 콤마(,) 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김다우, 홍길동 또는 김다우; 홍길동
  3. 입력 완료 후, 엔터 또는 주소입력버튼을 클릭합니다.
    • 수신자 정보가 동명이인인 경우, 수신자 결과 목록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수신자를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4. 받는사람 목록에 검색한 수신자의 이름 및 이메일주소가 추가됩니다.


내게 메일 쓰기

내게 메일 쓰기는 로그인한 자신에게 메일을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1. 메일쓰기 화면에서 받는사람 항목 옆에 나에게를 체크합니다.
  2. 받는 사람 입력란에 로그인한 자신의 메일 주소가 입력됩니다.

 

수신자 리스트 파일 업로드

이메일 주소 목록이 있는 TXT파일을 업로드하면, TXT파일에 있는 메일주소로 모두 메일을 발송합니다.
수신자 리스트 파일 업로드는 대량 메일을 발송할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참조]
대량 메일 발송 권한 지정은 웹 어드민 서버의 [서비스 > 도메인 목록]의 [해당 도메인 클릭 > 웹 메일 설정 > 대량 메일 발송자]에서 지정합니다.

  1. 메일쓰기 화면 본문 하단의 수신자 리스트 파일 업로드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2. TXT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합니다.

 

본문 작성

메일 쓰기 화면에서 메일 본문을 작성하고, 서명첨부, 명합첨부, 중요 옵션 등을 설정합니다.

항 목 설 명
편집기 설정
  • 메일 본문을 작성할 편집기를 HTML 또는 TEXT 모드 중에서선택합니다.
서명첨부

메일 본문에 서명을 포함하여 메일을 발송하려면, 서명첨부를 체크한 후, 서명을 선택합니다.

[참고]
서명 관리는 [환경설정 > 서명관리]에서 설정 및 편집합니다.

명함첨부

명함첨부를 체크하면 메일 발송시 v-card가 첨부되어 발송됩니다.

[참고]
명함 관리는 [환경설정 > 기본환경> 메일 쓰기 설정> 내 명함 첨부]에서 관리합니다.

중요

중요를 체크하여 메일을 발송하면, 해당 메일은 수신자의 메일목록에 중요()가 표시됩니다.

인코딩

인코딩을 선택합니다.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유니코드
편지지

메일 본문에 편지지 이미지 배경을 추가합니다.

  • 편지지를 클릭하면 편지지 이미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 편지지 목록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해당 편지지 이미지가 메일 본문에 나타납니다.
  • 선택한 편지지를 취소하려면, 취소버튼을 클릭합니다.
  • 편지지 목록을 안보이게 하려면 다시 편지지를 클릭합니다.

[참고]
편지지 추가 및 삭제는 관리자가 웹 어드민의 [서비스> 도메인선택 > 웹 메일 설정 > 편지지]에서 관리합니다.

[주의]
웹 어드민의 [서비스 > 도메인선택 > 웹 메일 설정 > 편지지]에서 적용 방식을 마임에 첨부로 설정한 경우, 편지지 이미지가 3개의 파일로 첨부됩니다. [환경 설정 > 송수신환경 > 기본환경]의 최대 첨부파일 수가 3미만이고 편지지를 마임에 첨부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지 않습니다.

[참고]
편지지는 편집기가 HTML 모드일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템플릿

메일 본문에 관리자가 작성한 문서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 문서 템플릿을 클릭하면 문서 템플릿 목록이 나타납니다.
  • 문서 템플릿 목록에서 템플릿 명을 클릭하면, 해당 템플릿이 메일 본문에 나타납니다.
  • 선택한 문서 템플릿을 메일 본문에서 취소하려면, 템플릿 취소버튼을 클릭합니다.
  • 문서 템플릿 목록을 안보이게 하려면 닫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템플릿 추가 및 삭제는 관리자가 웹 어드민의 [서비스 > 도메인선택 > 웹 메일 설정 > 문서 템플릿]에서 관리합니다.

[참고]
편지지와 템플릿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
템플릿은 편집기가 HTML 모드일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

메일 쓰기에서 파일 첨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ActiveX 사용함
    파일추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사용자의 로컬 PC에서 첨부 파일을 Drag&Drop 방식으로 업로드합니다. 또한, 대용량 첨부 파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ActiveX 사용안함 (Text 방식)
    찾아보기 버튼을 통해서만 로컬 PC에 있는 파일을 첨부합니다.

파일 추가

첨부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로컬 PC 에서 파일을 추가합니다.
  • 자료실 버튼을 클릭하여 Terrace Mail Suite의 자료실에 있는 파일을 추가합니다.
  • 대용량 첨부 관리버튼을 클릭하여 기존에 대용량 첨부했던 파일을 추가합니다.
  • [참고]
    웹 어드민의 [필터 관리 > 바이러스 필터]바이러스 검사사용일 경우, 첨부파일의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합니다. 첨부 방식이 대용량 첨부가 아니고, 첨부파일의 크기가 [필터 관리 > 바이러스 필터]바이러스 검사할 메일 최대 크기이내일 때만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합니다.

파일 삭제

  • 첨부 파일 목록에 추가한 파일에서 삭제할 파일을 선택한 후, 파일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이 삭제됩니다.

 

미리보기 / 임시저장

미리보기

작성된 메일을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1. 메일쓰기 화면의 쓰기기능탭에서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작성된 메일의 미리보기 창이 나타납니다.

임시저장

작성한 메일을 임시보관함에 저장합니다.

  1. 메일쓰기 화면의 쓰기기능탭에서 임시저장을 클릭합니다. 단, 메일 제목은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2. 작성된 메일은 임시보관함에 저장됩니다.

 

옵션 기능

메일 작성이 완료되면 메일 발송시 필요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신확인

수신확인을 체크하면 발송한 메일을 수신자가 읽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일 수신확인은 [메일]화면 왼쪽 프레임 상단에 수신확인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발송

메일 수신자가 여러 명인 경우, 각각의 수신자에게 동보메일이 아닌 개별적으로 메일을 발송합니다.

  • 메일쓰기 화면의 툴바에서 개별발송을 체크하여 메일을 발송합니다.

보낸메일함 저장

메일 발송 시, 발송한 메일을 보낸메일함에 저장합니다.

  • 메일쓰기 화면의 툴바에서 보낸메일함 저장을 체크하여 메일을 발송합니다.

예약설정

설정한 예약 날짜 및 시간에 작성된 메일을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1. 예약설정을 체크한 후, 예약 날짜와 시간을 지정합니다.
  2. 날짜 및 시간 설정이 완료되면,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지정된 날짜 및 시간에 수신자에게 메일을 전송합니다.

보안메일

메일의 비밀번호 및 암호를 설정하여 메일을 발송합니다. 그러면, 수신자가 수신된 메일을 확인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메일을 확인합니다.

[참고]
보안메일 기능은 제품 구입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아닙니다. 별도의 구매 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송신 방지

오송신 방지란 잘못된 메일 발송을 막기 위해 메일 발송 전에 수신자, 메일 내용, 첨부파일 등을 사용자에게 재확인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참고]
오송신 방지는 웹 어드민 서버 [서비스 > 도메인 목록][해당 도메인 클릭 > 웹 메일 설정 > 기본화면설정]오 송신 방지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메일쓰기 화면에서 메일 작성 후 보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오송신 방지 창이 나타납니다.
  2. 받는 사람을 체크합니다. 필수 체크 항목입니다.
  3. 참조가 있는 경우 참조를 확인 후 체크 합니다.
  4. 숨은 참조가 있는 경우 숨은 참조를 확인 후 체크합니다.
  5. 첨부가 있는 경우 첨부 파일 명을 확인 후 첨부를 체크합니다.
  6.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경고]
참조, 숨은 참조가 있는 경우 참조, 숨은 참조를 체크하지 않으면 해당 이메일 주소로는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첨부파일이 있는 경우 첨부를 체크하지 않으면, 첨부파일 없이 메일이 발송됩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